대부분 동양인의 코는 콧대가 낮으며 코볼이 통통하고 코끝의 윤곽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낮은 코는 귀여운 인상을 풍길 수는 있지만 윤곽적인 면에서는 밋밋한 반면 높은 코는 얼굴 전체의 윤곽 효과를 살려주게 되므로 좀 더 선명하고 뚜렷한 이미지의 이목구비를 연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융비술이란 동양인의 낮은 코를 높여 주어 얼굴 전체의 윤곽을 살려 주는 수술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융비술의 방법은 먼저 코끝을 코끝연골의 조작과 함께 비중격 연골 이나 귀 연골로 알맞고 예쁜 모양으로 높여서 조절해 준 다음 이 높이와 모양에 맞게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보형물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든 다음 틀어지거나 움직이지 않게 잘 삽입하여 고정하여 콧대를 높여주게 됩니다. 융비술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코끝 성형으로 코끝 연골을 정확하게 박리한 후 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 등으로 코끝연골의 모양 자체를 높고 예쁘면서도 수술 후 시간이 지나도 처지지 않는 모습으로 변화 시키는 것입니다. 콧대를 높이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는 진피지방이나 가슴연골 또는 머리 뼈 등의 자가 조직도 이용할 수 있고 가끔은 자가 지방 조직의 이식이나 필러 주사 등의 방법도 사용할 수 있으나 각각의 방법마다 그에 따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수술 전에 충분한 상담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코 수술의 절개 방법에는 비개방형과 개방형 방법이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을 따지기 보다는 어떤 방법이 더 정확하고 확실한 수술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수술은 무통마취 후 국소 마취를 하여 진행되며 시간은 대략 1시간 반에서 1시간 반정도가 소요됩니다. 수술 후에는 종이 테이프와 부목으로 수술 부위를 고정하고 비중격 연골을 사용한 경우에는 코 안을 스펀지로 패킹하는데 하루 후 제거하게 됩니다.수술 후 보통 1-2일 정도는 수술부위부터 눈 주위까지 부기가 생기며 약간의 출혈도 있을 수 있어 불편하겠지만 3일경부터는 서서히 부기가 빠지게 되며 수술 후 5일째는 실밥과 함께 모든 고정을 제거하므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의 지시에 따라 냉찜질과 온찜질을 잘 해주면 붓기 완화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