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미세지방이식술
환자와의 정신적인 교감을 통해 수술 이상의 행복을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자가 미세지방 이식술이란 환자 본인의 신체 내에서 지방을 채취한 다음 이를 원심 분리하여 지방 조직 이외의 모든 성분을 없애고 지방 세포만을 추려낸 후 가느다란 주사기와 삽입관을 이용하여 조직이 부족한 부위에 채워주는 시술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지방 세포만을 분리하여 세포 손상 없이 이식하는 부위에 골고루 퍼지게 함으로서 지방 이식 후 생착율의 최대화를 기대 하는 것으로 이 방법을 제대로 시술 하였을 경우 이식 된 지방의 90% 이상이 거의 다 생착 되었다는 보고도 있으나 실제임상에서의 생착율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과거에는 지방조직을 이식하였을 경우 생착율 및 흡수율이 가지각색이어서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점이 단점이었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지방을 채취한 후 그 지방을 주입하는 방법이 개선되었는데 이를 미세 지방 이식술이라 합니다. 이 방법은 지방흡입 시 아주 가는 관을 통하여 낮은 압력으로 1mm이하의 미세지방을 흡입함으로서 지방의 파괴 및 불규칙한 입자를 줄이고 흡입된 지방을 특수 원심분리기를 이용하여 불순물을 걸러내어 순수지방조직만을 이식하며 지방을 이식할 때 0.1cc정도로 소량씩 반복하여 주입함으로서 이식하는 조직에 골고루 퍼지게 하고 생착율을 최대한 하는 것입니다.

 

미세지방이식술도 지방을 이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방조직이 부족한 부분에 이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얼굴에서 지방이 흡수되며 꺼지는 부위들 즉 하안검 부위나 측두 및 이마부, 또는 양쪽 코와 입가의 깊은 주름, 양쪽 뺨의 지방이 꺼진 부분에 이식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특히 중년 이후에 얼굴의 살이 급격히 빠져 늙어 보이는 경우 미세지방이식술을 시행하면 시행한 부위의 살이 오르고 피부도 탱탱해져서 기대 이상으로 더 젊어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젊은 나이에도 너무 말라서 야위고 아파 보이는 경우 미세지방이식술을 시행하면 얼굴이 건강해 보이고 생기가 도는 듯한 느낌을 줄 수가 있습니다. 또 그밖에 유방이나 둔부의 경우에도 이 방법으로 상당한 볼륨의 증가를 얻을 수 있으며 기타 지방이 소실된 함몰반흔 등에서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방을 채취하기 위한 작업은 주로 대퇴부나 둔부, 복부에서 시행됩니다. 지방을 채취하여 이를 정제하고 이식하는 과정까지는 약 1시간 반에서 2시간 반 정도(시술하는 양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습니다)소요됩니다. 소량씩 추출하고 주입하기 때문에 시간은 좀 걸리는 편입니다. 주입하는 양은 꺼진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정제되어 농축된 후의 지방의 양을 기준으로 대략 하안검부에 1-3cc, 이마부에 15-20cc, 측두부에 6-10cc, 코 옆 및 입가의 깊은 주름에 약 5-10cc, 양쪽 뺨에 약5-10cc 정도를 각각 주입합니다. 둔부나 유방의 경우 골고루 주입할 경우 한쪽에 200cc(흡입량 기준으로 600cc)정도로 가능하며 이 경우 자가 조직으로 유방이나 둔부의 크기를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큰 장점이나 지방의 채취가 많아야 하므로 마른 사람들에서는 수술이 곤란한 것이 단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