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축소술
환자와의 정신적인 교감을 통해 수술 이상의 행복을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광대뼈가 튀어나온 경우에는 얼굴의 윤곽이 전체적으로 계란형으로 원만한 곡선을 이루지 못하고 각이 진 인상을 주게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에서 광대뼈가 튀어나오면 부드러우면서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주지 못하고 고집이 세보이며 강해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안면의 윤곽을 부드러운 계란형으로 바꾸어 주기 위한 수술이 광대뼈 축소술로 튀어나온 광대뼈를 안쪽으로 집어 넣어줌으로서 얼굴의 좌우 폭이 줄어들고 얼굴이 작아지면서 갸름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광대뼈의 축소수술을 하는 방법은 아주 여러 가지가 있어서, 수술을 하는 의사에 따라 조금씩 방법이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작은 차이들을 빼고 크게 입 안으로 수술하는 방법과 두피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은 물론 장단점이 있겠습니다만 대개의 장단점들은 수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거의 극복된 단계이며 수술 받으시는 분들의 상태와 바라시는 바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서 입 속으로 수술하는 방법으로 광대뼈 축소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두피절개를 통한 수술은 주름을 펴주는 수술이나 이마의 성형 등 다른 수술을 함께 하시는 경우에 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 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입안절개 접근법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입안 절개로 하는 경우는 우선 머리카락 안쪽의 절개를 통하여 귀 앞쪽의 관골궁 뒤 부분을 먼저 절골을 하고 입안 절개를 통하여 노출된 관골 앞 부분을 절골을 하게 됩니다. 절골을 하는데는 얼굴뼈만 선택적으로 자르면서 주변 연부조직을 다치지 않도록 고안된 안면윤곽 수술용 전기톱을 이용하여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 후 회복이 빠른 분들의 경우에는 당일 퇴원도 충분히 가능하며 필요하면 하루 밤 입원을 하시게 됩니다. 그 이상의 입원은 필요에 따라 늘어날 수는 있으나 광대뼈 축소술에서 의학적으로 필요한 입원은 당일 퇴원 혹은 하루면 충분합니다.

수술 후에는 과도하게 붓는 것을 방지하고 수술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약 2-3일간은 압박붕대를 감아야하며 그 후부터는 수술부위가 더 붓지 않고 편안하게 고정되도록 탄력밴드(땡김이)를 약 4주간 착용해야 합니다. 수술 후 중요한 본인 관리로는 입안에 봉합 상처가 있으므로 상처의 소독보다는 구강 내 위생관리(세척) 즉 반드시 맑은 물과 병원에서 주는 소독액으로 헹구는(가글링) 것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음식물 섭취 후에는 반드시 세척을 하여야 합니다. 세안이나 샴푸는 수술 3-4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입안의 실밥은 시간이 지나면 녹는 실로 봉합을 하게 되므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녹아서 없어지게 되나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게 하기 위해 수술 후 10일 정도에 병원에 와서 두피에 있는 절개 봉합사를 제거하면서 함께 제거를 하게 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입안절개와 노출이 되지 않는 부위의 절개를 통하여 수술을 시행하므로 흉터의 걱정이 없으며 부기감소 주사와 수술 후 부기관리 치료로 빠른 부기 감소와 회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뼈가 고정이 되는 데는 약3-4주가 걸리므로 수술 3-4주 이후에는 수술 전과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각턱 수술의 경우는 뼈를 잘라서 제거하는 것이므로 수술한 부위가 눌려도 큰 상관이 없으나 광대뼈 수술은 뼈를 밀어 넣어 새로운 자리에 고정을 하는 것 이므로 고정이 일어나는 동안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