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의 변화에 따른 체격의 서구화 나 선천적인 이유로 유방이 너무 크다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이를 줄여서 아담하고 예쁜 유방을 원하는 여성분들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방이 너무 큰 경우에는 대개 유방 처짐(유방하수)을 동반하므로 미용적으로도 불만족스러울 뿐 아니라 유방의 무게에 의해 어깨, 목, 허리 등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유방 밑 피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사춘기의 예민한 시점에서는 변화하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거부감으로 타인의 시선까지 부담을 느껴 신경성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하며 남 앞에 나서기 싫어하는 소극적인 성격이나 심각한 경우 대인기피증까지 나타나는 사례도 있습니다.
유방이 얼마나 커야 비대라고 보는가는 시대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변하며 개인에 따라서도 체격 차이나 가치관의 차이에 따라 다양합니다. 의학적으로는 250-300cc 정도가 이상적인 유방의 크기이며 400-600cc는 중등도 비대, 600-1000cc는 상당한 비대, 1500cc 이상은 거대유방이라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절대 부피 보다는 신장 및 체중 등의 체격과의 조화가 중요하며 개인적인 취향에 맞춰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유방축소술은 유두나 유륜(areola- 유두를 중심으로 색깔이 약간 다른 부위)의 위치를 정상적인 크기나 높이로 변화시키면서 유방 실질 조직을 축소하고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그러므로 수술 시 중요한 사항은 얼마나 줄여야 하며 어느 정도의 흉터를 남기면서 예쁜 모양의 유방을 얻을 수 있는가 입니다. 환자분들이 꼭 알아야 할 사항은 유방축소술은 여분의 피부를 절제해야 하므로 필연적으로 어느 정도 흉터를 남기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 흉터는 유륜을 둘러싸는 동그란 형태로만 남을 수도 있고 유두에서 수직으로 내려가는 선이 추가 될 수도 있으며 유방 밑 주름에서 가로로 내,외측으로 더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물론 흉터가 적으면 적을수록 환자분들의 만족도는 높아지겠지만 대신 절제할 수 있는 유방 조직의 양은 줄어들 수밖에 없으므로 유방의 크기와 줄여야 할 정도에 따라 남게 되는 흉터는 정해지게 마련입니다. 최근의 추세는 가능하면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유륜주위와 수직으로만 반흔을 남기는 방법들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수술은 보통 전신 마취 하에 시행하며 4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일상생활로의 복귀는 7일 정도가 필요하므로 미리 스케쥴을 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치료는 대개 이주일 정도에 완료되며 가벼운 운동은 수술 후 4주 정도면 가능하게 됩니다. 수술 직후 유방의 모양은 줄여서 만든 유방의 모양과 피부가 서로 적응하지 못하여 예뻐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유륜 주위로 피부가 다소 울어 보일 수 있는데 피부가 우는 현상은 일시적인 것으로 대개 2-3달 정도면 없어지며 크기와 모양도 시간이 흐르면서 자리를 잡아 서서히 예쁜 모양으로 변하게 됩니다. 수술 직후 흉터는 붉게 보이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옅어지고 흉터 예방연고나 피부 반창고등을 사용하여 흉터 관리를 하면 더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간혹 특이 체질로 흉터가 남보다 더 많이 생기시는 분들은 수술 직후부터 주사제나 실리콘 젤 부착제 등을 사용하여 흉터 관리를 더 철저히 하여야 하므로 수술 후 흉터 관리는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